힌두교의 또 다른 특성인 통합성과 관용성의 문제와 만나게 된다. 이 통합성 속의 다양성 또는 다양성 속의 통합성 그리고 그와 관련된 관용성의 특성은 배제하기보다는 수용하려는 경향을 지닌 인도인의 속성에서 비롯된 듯하다. 힌두인들은 자신들의 종교를 '사다나(Sadhana)'로 이해한다. 이 말은 목표
종교운동의 출현을 탈근대성의 증후로 설명하든지, 또는 특정종교의 입장에서 탈근대성이라는 시대적 상황에 맞게 스스로의 종교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주장 등으로 전개될 수 있다.
현재 기독교는 거의 모든 나라에, 불교와 힌두교는 80여 개 국에, 유대교는 110여 개 국에, 그리고 이슬람교는 160여 개
피를 흘리는 악한 습관에 물든다고 채식을 권하고 있다. 현대 유대교에서 널리 존경 받는 랍비 아브라함 이삭 하코헨 쿡은 육식의 허용은 단지 일시적인 양보이며 모든 피조물에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먹기 위하여 동물을 죽이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신다고 말한다.
2. 그리스도교
인도 풍습인 수티는 남편이 죽어 화장시킬 때 아내도 함께 화장시키거나, 아내도 같이 따라 죽는 풍습이다. 현대에는 대체로 자살을 범죄로 보지 않지만 여기에도 국가나 경우에 따른 예외가 있다. 실례로 영국에서는 1961년에 자살시도를 범죄에서 제외하기 전까지 자살을 재산몰수로 처벌하였으며, 이
현대사회 속에서 어떻게 현실화 되고 있는가. 그리고 성경의 메시지를 이미지화 한 회화 속에서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으며 과연 성경은 여성을 폄하하고 있는가의 문제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여성에 대한 시각을 기독교에만 편중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편협성을 고려하여 타종교에 나타
종교생활의 기본 형태(elementary forms of religious life)'에서
→ 각 사회에서 그 구성원을 사회에 결속시킴으로써 질서와 체계를 기능적으로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행위의 규범을 표현하는 일종의 집합표상이라고 한다.
(2) 에반스 프리챠드
→ 개인간에 발생하는 사회적인 분쟁이나 갈등을 통제하는 물
그리고 작게 본다면 각각의 개인마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 중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것이고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봉착했을 때 종교의 힘을 빌리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종교에 의지하여 안정을 가지려고 노력을
종교에 대한 정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종교의 현상을 본다면 1) 초자연적인 신에 대한 신앙 2) 모든 존재에 대한 성속의 구별. 3) 신성에 대한 존재에 대한 의식 4) 신으로부터 의롭게 되었다는 확신에 근거한 도덕률의 존재인정. 5) 신성자에 대한 외포감과 함께 그에게 의존하려는 행동. 6) 신에
종교적 지도자들에 의해 변질되거나 이용당하는 경우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종교의 역할과 사회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종교가 악용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이를 위해서는 종교의 원론적인 정의나 기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